안녕하세요. 임어리입니다.
비극적인 소식이 마음을 아프게 하는 일요일입니다. 삼가 고인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최근 국내 레고랜드 발 채권 유동성 위기가 일어나면서 투자자들 사이에서 공포 분위기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회사채 매물의 유동성이 고갈되고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위기가 시장을 두렵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번 주 금요일에 500만원 정도 퀀트투자방식으로 가치 소형주 투자를 추가 매수했습니다. 1000만원 정도를 추가 매수를 하려 했으나.. 주식투자의 규모를 조금 줄이고 대신 안전자산 투자에 비중을 늘렸습니다. 안 좋은 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매수를 한 이유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1. 근거 1 - 미국 중간선거 관련 계절성

미국 중간선거가 현지 시간 11월 8일 날 치러질 예정입니다. 중간선거와 미국 주식시장에는 신기한 계절성이 있습니다. 미국 시장의 구루 켄 피셔의 저서 "주식시장은 어떻게 반복되는가"에 따르면 현대의 대통령 중간선거에서는 야당에게 상대적인 권력이 넘어간다고 설명합니다. 실제로도 이런 양상이 지속되었던 것을 미국 정치인들도 알기 때문에, 집권 1,2년 차에 굵직한 법안들을 통과시켜려 애를 씁니다. 후반기인 3,4년 차에는 상반기보다 떨어진 권력과 줄어든 법안 통과로 인해 정치적인 리스크가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주식시장이 좋아하는 정치적 리스크가 적은 환경이 되어 시장은 상승해왔습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Build Back Better Plan이 진행되었던 것과 최근 긍정보다 16% 높은 부정 평가를 받은 바이든 행정부는 역사가 그래 왔듯 정치적 계절성을 피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중간선거 이후 1년 뒤 S&P 500 지수의 수익률
중간선거 이후 1년 뒤 S&P 500 지수의 수익률

중간선거 이후 역사적은 수익률은 어땠을까요. 중간선거 이후 1년 뒤 평균 수익률은 15.1%입니다. 정말 강력한 계절성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 수익률이 높은 달인 핼러윈 전략(11월부터 4월의 수익률이 5월부터 10월까지의 수익률보다 높다는 점을 이용해 11월부터 4월까지만 투자를 하는 계절성 전략)과 맞물려 높은 확률로 하락보다는 상승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근거 2 - 추락한 잠정주택판매지수

잠정주택판매지수평균 매매건수를 기준(100)으로 삼아, 100보다 높으면 주택판매 활성화를, 그 이하면 판매 부진을 나타내며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가 매달 말 전달의 지수를 발표합니다. 주택 매매계약까지는 성사됐지만, 대금지급 등 거래가 완결되지 않은 상태를 수치화한 것이기 때문에 부동산 판매의 선행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잠정주택판매지수는 8월에 비해 10.2% 하락,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31% 감소했습니다.

급락한 잠정주택판매지수
급락한 잠정주택판매지수

높은 모기지 금리와 낮은 유동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유추해본다면 미국 부동산 가격 하락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미국 주택 가격은 주택 렌트 비용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샌프란시스코 연은이 발표한 논문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스님의 블로그 글을 첨부해 드립니다. 미국 인플레이션 향방 - CPI와 PCE 물가지수 주거비의 선행지표
따라서 높은 소비자물가지수의 원인 중 하나였던 주거비가 주택 가격 하락과 맞물려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3. 리스크에 대한 생각

그렇다면 채권 유동성에 대한 리스크는 어떨까요. 시장에서 유동성이 고갈되었지만 정부에서 신속하게 50조 원+알파의 지원책을 내놓으면서 단기적인 해결책이 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여러 언론이나 매체를 통해 계속해서 정보를 접하고 있으나 공통적인 의견은 단기적인 해결책은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경제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10년에도 비슷한 프로젝트 파이낸싱 문제가 있었으나 잘 넘겨냈던 것을 생각한다면 이번에도 정책적인 도움을 받아 시장에 큰 타격 없이 넘어갈 확률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간혹 일각에서 2008년 금융위기처럼 부동산 붕괴로 인해 경제가 엄청난 충격을 받을 거라는 분들이 계신데..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부동산 가격 하락이 트리거가 되긴했지만 2008년 금융위기가 발생했던 주원인은 모기지채권과 관련된 엄청난 양의 파생상품들이 터지면서 경제에 큰 충격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 생각이 틀릴 수도 있겠지만.. 저는 그럴 확률은 낮다고 감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날이 많이 쌀쌀해지고 일교차가 커지고 있습니다. 건강관리 잘하시고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