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어리입니다. 저번 주 CPI 발표 이후 미국 3대 지수가 기분 좋게 엄청난 반등을 하며 한주를 마무리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투자뉴스도 정리를 해야 하는데.. 퇴근하고 와서 나태한 몸뚱이를 이끌고 포스트를 올리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최근 FTX가 파산하면서 크립토 시장은 공포가 낭자하는 상황입니다. 이번 FTX 파산 사태가 일어난 일련의 과정을 제 관점으로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샘 뱅크먼 프리드, 알라메다, FTX

샘 뱅크먼 프리드
샘 뱅크먼 프리드

샘 뱅크먼 프리드(A.K.A. 뽀글이)는 MIT를 졸업한 똑똑한 양반입니다. 졸업하고 금융권에 종사하면서 ETF 트레이딩 등을 했다고 합니다. 금융 짬밥을 좀 먹은 뽀글이는 알라메다 리서치를 설립하게 됩니다. 알라메다 리서치는 암호화폐 투자회자 겸 벤처캐피털이었습니다. 암호화폐 초기 투자 및 Defi에 투자하면서 큰돈을 만지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 뽀글이는 난 놈이라서 투자로만 돈 벌기보다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만들어서 돈을 벌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암호화폐 거래소가 FTX입니다.

2. 균열의 시작

코인데스크의 폭로기사
코인데스크의 FTX 관련 의혹 제기 기사

알라메다가 루나사태로 큰 손실을 입었다, 뽀글이가 고객들의 돈을 중간에 다른 곳으로 돌리고 있다는 등 여러 의혹이 있었지만 코인데스크 이안 기자의 폭로 글은 FTX에 균열에 결정타를 날렸습니다. 알라메다의 자산 146억 달러 중 39.7% 인 58억이 FTX에서 발행한 FTT 토큰으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제 자산이 1억이라고 한다면, 그중 4000만원이 제가 만든 임어리 토큰이라고 말하고 다닌다고 한다면.. 어느 누가 저의 자산을 인정해 줄까요. 물론 FTX 거래소가 개인이 발행한 토큰과 신용과 기술력이 급이 다르겠지만, 일전의 루나 사태처럼 FTT 토큰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의 뱅크런(투매)이 이어져 FTT 가격이 폭락하게 되는 상황이 벌어진다면 알라메다의 자산은 붕괴해 버릴 것이 뻔한 상황이었습니다. 시장 투자자들이 싸함을 느끼고 있을 때.. 세계 1위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창업자 자오창펑 형님이 등장하십니다..

3. FTX의 붕괴

샘 뱅크먼 프리드의 트윗
샘 뱅크먼 프리드의 트윗

뽀글이는 알라메다는 아직 돈이 많다는 알라메다 CEO 캐롤라인의 트윗을 언급 하면서 FTX에 관한 근거 없는 소문들이 퍼지고 있다고 열심히 실드를 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오창펑의 FTT 매도 선언 트윗

곧 자오창펑이 트윗을 올리게 되는데 바이낸스가 가지고 있는 21억 달러 규모의 FTT 자산을 정리하겠다는 충격적인 선언이었습니다. 시장에 최소한의 타격을 주는 선에서 정리하겠다고 했지만.. 액수도 액수지만 바이낸스 CEO의 정리 선언은 FTX의 건전성에 대한 의구심을 확신으로 바꾸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발끈한 뽀글이는 경쟁사를 제거하려는 것이냐며 노발대발했지만 자오창펑은 루나에서 배운 위험 회피 전략이다고 대답했습니다.. 루나도 비슷한 것이 테라라는 스테이블 코인을 유지하기 위한 가치저장 수단이었고, 루나가 가격이 폭락하자마자 테라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루나가 무수히 재발행되는 악순환을 거쳐 휴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불안감을 느낀 투자자들은 급히 자금을 FTX에서 빼기를 시도했고 아니나 다를까 보유자산이 충분치 않았던 FTX는 FTT토큰의 가격 하락과 함께 출금 요청을 감당하기 힘들어집니다.

4. 사라진 희망

FTX가 나락을 가고 있을 때, 뽀글이가 바이낸스와 제휴를 하기로 했다면서 트윗을 올리게 됩니다. 자오창펑도 바이낸스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함이었을 뿐인데 시장에 충격을 준 것에 대한 죄책감이 있었는지 FTX를 인수하겠다는 의향서에 서명했지만..... 하루 만에 철회되었습니다. 까고 보니 고객 돈으로 알라메다를 지원한 것이 밝혀지고,  FTX 일부 직원들만 출금을 하는 등 뽀글이의 만행이 만천하에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인수 철회와 함께 FTX는 정식적으로 파산하게 되었습니다. 크립토 시장은 큰 낙폭을 겪고 있으면서 아직도 그 여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5. 맺음말

FTX는 미국을 제외한 외국인 중 한국인의 비중이 제일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사태를 통해 피해를 입으신 투자자 분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저도 암호화폐 투자와 선물을 해본 적이 있기에 이번 사태를 제가 겪은 것처럼 안타까운 심정이었습니다. 이 여파가 계속될지 아니면 여기서 마무리될지는 아직 미지수이기 때문에 현재 암호화폐 관련 투자는 신중에 만전을 기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FTX 관련 피해를 입으신 분들의 피해보상이 잘 마무리되기를 바라면서 관련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성공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