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어리 입니다.
크리스마스 잘들 보내셨나요. 직장인인 저는 하루하루 빨간 날이 참 중요한데 이번 크리스마스는 아쉽게도 일요일에 겹쳐 쉬는 날을 하루 손해 본 느낌이라 아쉽습니다. 가족 또는 연인들과 행복한 시간 보내셨길 바랍니다. 오늘은 일본 YCC 정책 변화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스를 보시다 보면 금리인상과 다를 바가 없는 조치다! YCC정책을 포기했다! 라면서 호들갑을 떠는데 그 이유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 YCC 밴드 폭을 재설정한 일본은행

이번에 일본은행이 YCC 밴드 폭을 ±0.25%에서 ±0.5%로 변경하는 조치를 단행하였습니다. 이 조치로 인해 엔달러 환율이 급락하고(엔화강세) 일본의 이웃나라인 우리나라까지 원화강세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또한 일본 주식시장과 우리나라 코스피와 코스닥도 큰 폭의 하락을 경험했습니다. YCC 밴드폭을 재설정했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제가 저번 포스트에서 채권은 중고나라처럼 사고팔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읽고 오시면 이해가 더 편하실 겁니다!

[투자뉴스] 엔화가치 하락 소식과 Yield Curve Control(YCC)

안녕하세요 임어리입니다. 저번 주 토요일부터 터진 카카오 서버 화재사고 때문에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또한 접속 불량 문제가 생겼습니다. 주말에 열심히 게시물을 올리려 했으나 결

manastra.tistory.com

채권금리라 함은 채권수익률과 같은말이다 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기준금리에서 의미하는 금리와는 다른 의미입니다.

일본 10년물 채권금리

일본 10년물 채권금리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일본은행의 YCC 정책에 따라 기가 막히게 0.25%선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0.25%의 범위라서 -0.25%의 금리로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 계속 돈을 풀어야 하는 일본은행 입장에서는 채권매입을 미친 듯이 계속할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0.25%선을 유지한다는 것은 일본은행이 시장에 계속해서 돈을 풀기 위해 채권을 매입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일본정부 : 시장에 돈풀어야돼!! 양적완화!! 국책사업 진행!! 지금 당장 돈이 없으니 나 일본정부의 이름으로 빚문서 a.k.a 국채 발행해서 돈가져와야지!
일본은행 : 일본국채 개당 천 원 무제한 매입합니다~ 수익률 0.25 퍼에 맞춰서 무제한 매입이요~ 뭐라고? 국채가격이 떨어질 수도 있다고? 내가 너 수익률 0.25퍼 그 이상 못 남겨먹게 내가 다 사버릴 거임!
일본시장참여자 : 아.. 만기 때까지 기다려도 수익률이 0.25 퍼 밖에 안되네 짜증 나네... 팔아서 엔화로 현금화해야지. 엔화 다 팔아버리고 달러사서 미국채권 줍줍! 다른 선진국 채권 줍줍! 엔 달러환율 박살 나든지 말든지~ 오히려 달러 오르면 달러 팔고 엔화 가져올 때 이득이지 뭐~
일본은행 : 야! 내가 내수 살리라고 돈 풀었지! 하.. 물가는 또 오르고 있네.. 안 되겠다. 밴드 상단 0.5%로 조정할 거임! 그러면 앞으로 매입 채권가격도 낮아지는 쪽으로 조정되고 매입도 줄어들 거다.
일본시장참여자 : 헉!
밴드 상단 0.5%로 조정하자마자 채권 수익률 또한 0.5% 근방으로 튀어 오릅니다.

2. 요동쳤던 일본 채권 시장

일본정부 채권 선물 개요
일본정부 채권 선물 차트

일본은행이 YCC밴드 상단을 0.5% 로 조정하면서 국채 매입을 지금보다 긴축하겠다는 사인을 보냈습니다. 국채 매입을 긴축하면 표면금리는 약간의 변화가 있는 반면 국채가격이 큰 폭으로 변화하여야지 0.25%의 두 배폭인 0.5% 사이를 왔다 갔다 할 것입니다. 일본정부의 채권 가격을 추종하는 일본정부 채권 선물의 차트 또한 발표 이후 급락하였고, 채권 수익률은 0.5% 상단 가까이 변화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긴축정책이다 라는 뉴스기사가 나온 겁니다..! 긴축정책은 미국이 하고 있는 게 긴축 정책인 것 같지만.. 이것도 일본 입장에서는 큰 긴축이긴 합니다.. 사골곰탕만 먹던 사람이 너구리 순한 맛 먹고 맵다고 하는 느낌이랄까요..

3. 엔 캐리 트레이딩의 종료가 세계시장의 폭탄이 될까?

일본시장참여자들은 엔저로 꿀 좀 빨았을 겁니다. 엔화를 팔고 달러를 매입하면서 다른 나라 채권을 사면 환차익도 얻을 수 있고 수익도 볼 수 있었으니까요. 이것을 엔 Carry trading이라고 부릅니다. 진짜 엔을 캐리 해서 트레이딩 한 것이지요. 하지만 이번 일본은행의 긴축기조 때문에 일본 엔화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엔화가 강세가 되고, 이러한 기조가 유지될 것이라는 시장참여자들의 판단은 그동안 해외에 나가있던 자산들을 처분하고 다시 엔화를 매수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일본은행이 인플레이션의 압박과 초완화적인 재정정책에 부담을 느껴 YCC를 정말 종료한다면 세계 채권 및 주식시장의 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개인적인 예측은 무시해 주세요.)

4. 맺음말

저도 사실 연중에 엔화를 매수하여 과자값 좀 벌었습니다. 지금도 매수하기 좋은 가격대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전략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조금 아쉽네요. 뉴스기사에서는 이에 대한 설명 없이 YCC폭 조정이 긴축정책이다! 금리인상과 다름없다! 는 식의 호들갑 내용만 있고 설명은 없어, 쉽고 무식하게 설명해 보았습니다. 지적할 부분이 있으면 지적해주시고 가르쳐 주세요! 앞으로도 일본 통화정책에 대한 이슈가 있으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