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어리입니다.
요즘 굉장히 뜨거운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드라마가 있습니다. 저 역시도 재미있게 보고 있는데요. 바로 JTBC에서 상영 중인 "재벌집 막내아들"입니다. 재벌가에서 일어나는 상속 다툼 문제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내면서 시청률 20퍼센트를 돌파하고 있습니다. 저는 드라마의 내용이 전개되는 과정도 재밌었지만 옛날에 실제 있었던 사건이 기업과 투자사의 경영 활동과 연관되는 게 더욱 재밌게 느껴졌습니다. 실제 많은 분들이 순양의 모티브가 삼성이 아니냐라고 예측하고 계십니다. 드라마에서 나타난 지배구조와 경영활동들이 실제 삼성과 비슷한 점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재벌집 막내아들에 나온 이야기와 모티브가 되었던 실제 사건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재벌집 막내아들 포스터
재벌집 막내아들 포스터

1. 아진자동차 ≒ 기아자동차

드라마에서 진양철 회장은 자동차 산업에 매우 진심인 모습이었습니다. 인천 정미소에서부터 사업을 일으켜 화물용 차량을 구매했고 그 차량들로 물류 사업을 하게 되면서 굴지의 대기업으로 성장하게 되는 초석을 쌓았다는 설정이 나옵니다. 드라마에서 IMF로 인해 파산한 아진 자동차를 진양철 회장이 매우 인수하고 싶어 하나 그전에 있었던 철강회사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순양의 모든 자산을 다 소진해 버리고 말죠. 드라마에서는 이 과정을 막내 손자 진도준의 도움(?)으로 결국 아진자동차를 인수하지만 실제는 조금 다릅니다. 실제 기아자동차는 98년에 파산을 걸쳐 인수합병 매물로 나왔을 때 삼성, 현대, 대우(넌 왜..?), 포드 4개 사가 인수전에 뛰어들었습니다. 결국 1조 2천억을 제출한 현대자동차에 인수가 확정되었고 삼성은 인수를 받지 못했습니다. 실제 삼성자동차는 공격적인 투자로 인해 상당한 부채가 쌓여있었고 고 이건희 회장이 삼성생명 주식을 출연해 부채를 갚기 위해 노력하기도 했습니다. 그가 들였던 애정과 달리 자동차 사업은 지지부진을 거듭했고, 결국 사업을 진행한 지 6년 만에 르노에게 팔리게 되었습니다. 만약 드라마처럼 삼성이 기아차를 인수하게 됐으면 어떻게 됐을까요. 현재 현대기아차의 자동차 점유율은 국내차의 88%에 달하는 상태입니다. 삼성이 기아차를 인수하게 되고 현대차와 국내 시장을 경쟁하게 되었다면 좀 더 좋은 품질의 차량이 국내 소비자들에게 전달됐을지는 의문이지만 굉장히 다른 시장 경쟁체제가 되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2. 뉴 데이터 테크놀로지 ≒ 새롬기술

새롬기술 주식차트
새롬기술 주식차트

미래를 알고 있는 진도준은 뉴 데이터 테크놀로지라는 라는 주식을 이용해 자신의 고모를 망하게 해 버리는데요. 주당 4만원까지 갈 거라는 정보를 살짝 흘리면서 투자를 하게 만듭니다. 주식에 투자한 진화영은 4만원에 매도했으나.. 원래 나만 버리고 날아가는 종목이 엄청 배 아픈 법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진도준은 진화영을 탐욕에 눈을 멀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리고 고모를 큰 곤경에 빠트리게 됩니다. 뉴 데이터 테크놀로지의 모티브는 새롬기술로 보입니다. 실제 1,890원에 상장한 이 주식은 장중에 30만원을 찍기도 하였고.. 버블이 터지면서 엄청난 낙폭을 보이며 지금은 4천 원대 수준(이름 바뀜)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실제 IT버블은 엄청났죠.

코스닥 지수차트
코스닥 지수 차트

당시 2,800선을 넘겼던 코스닥은 작년에 미친 유동성에도 불구하고 전고점은커녕 근처에도 못 갔습니다. 그 당시의 분위기를 대충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그때들 많이 손해 보셔서 지금 기성세대들이 주식에 대한 인식이 매우 안 좋은 것일까요?

3. 순양카드 ≒ LG카드

오늘 방송에서 나온 순양카드 부도와 관련된 내용은 2002년 가계 신용카드 대출 부실 사태를 모티브로 각색이 되었습니다. 이건 삼성가라는 기존 설정과 다르게 LG그룹에 있었던 내용이 모티브가 되었는데요. 실제 당시에 직업, 연소득 등을 따지지 않고 무지성으로 카드를 발급해주고 심지어 무직자조차 서명만 하면 카드를 발급해주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카드 발급은 신용붕괴를 일으켰고 그 당시 LG카드는 신한카드로, LG투자증권은 지금의 NH투자증권이 되었습니다.

4. 맺음말

오늘 14화도 정말 재밌었습니다. 이제 종방까지 단 2화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궁지에 몰린 진도준이 어떤 식으로 순양을 차지하게 될지, 그리고 자신이 순양에서 반드시 이루고자 한 일을 이룰 수 있을지 너무 궁금하네요. 다음화는 금요일 방송 없이 12월 24일에 방영한다고 하니 금요일에는 쉬시고 토요일 같이 재밌게 보셨으면 합니다. 그럼 한주의 시작도 행복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